티스토리 뷰

트레콰르티스타 Trequartista 라고 들어보셨나요? 레지스타와 같이 미드필더에 속한 중요한 역할 중 하나죠. 제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렇게 나눠진 것들은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엄연히 다르죠. 감기와 독감이 다른 것을 생각하면서 보면 이해하기 쉬울 수도 있겠습니다. 게다가 제가 하나하나 다뤄보려고 하니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으신 분들은 같이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가시죠.

 

     

그게 뭐야?

트레콰르지티스타 Trequartista는 이탈리아어로, 4분의 3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축구적으로 풀어보면 주로 경기장 4분의 3 지역(공격 지역)에서 창의성을 통해 공격을 진행하는 10번 자리의 공격형 미드필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결코 쉽지 않죠.. 수비를 뚫고, 팀이 공격하는 어느 곳에서 존재하고, 현대 축구에서는 수비 시에도 적극적으로 수비하는 것, 골을 넣는 것, 간결한 패스를 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경기장에서 발생하는 거의 대부분을 다 수행해야 하죠. 그래서 제가 앞에서 중요하다고 했던 것입니다. 레지스타가 경기의 지휘자라고 한다면, 실질적인 행동 대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필요한 능력

현대 축구에서 감독들은 이 역할을 맡은 선수들에게 정말 많은 능력을 요구합니다. 보기만 해도 머리 터지는데 해야 하는 그러한 능력들, 같이 한 번 보시죠.

쭉 나열해보자면 드리블, 퍼스트 터치, 패스, 테크닉, 감각, 경기를 읽을 줄 아는 능력, 결단력, 체력, 좋은 신체 조건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만 봐도 정말 많죠. 하지만 이건 기본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여기서 팀의 감독이 추가적으로 지시를 하면 정말 머리와 몸이 10개라도 부족합니다. 세계적인 선수들은 이러한 것들을 다 갖추고, 추가적인 것까지 잘해주니 몸값이 높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자리가 아닌 다른 자리를 가도 어느 정도는 좋은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선수들이 바로 이 역할을 맡은 선수들이죠.

현대 축구에서 이를 대표하는 선수

이를 대표하는 선수는 축구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듣기만 해도 '아~' 할 수 있는 선수입니다. 안드레아 이니에스타입니다. 이 선수는 감독들이 요구하는 것들을 모두 해내는 대단한 선수인 것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을 찾기 힘든 선수죠. 한 번 생각해보세요. 이 선수를 비판하는 것을 많이 보셨나요? 그렇다고 경기장 내에서 소심하고, 경기에 영향이 없나요? 오히려 가장 큰 영향을 끼치죠. 팀에 이런 선수가 있다면 감독 입장에선 정말 든든할 겁니다.

반대로 부상이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출전하지 못하면 공백이 크기 때문에 감당하기 힘든 일정을 소화하게 될 수 있죠. 여기서 중요하다는 것이 더욱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레지스타 Regista


윙백 Wing back

볼 플레잉 디펜더 Ball-playing defender